방풍나물 효능 요리법

방풍나무 효능과 요리법

출처: TV조선 만물상

봄이 오면 생각나는 것이 나물입니다. 방풍나물은 4월에 나는 어린 순이 가장 맛있습니다. 

지금이 제일 맛있을 때입니다. 특히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방풍나물은 따뜻한 성질입니다. 생선, 해산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풍나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우리 몸에 자양강장 효능이 있는 방풍나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방풍나물은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풍병을 치료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방풍나물이라고 불립니다.

 

방풍나물의 종류는 갯방풍(해방풍), 식방풍(갯기름 나물), 원방풍(중국 방풍)등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재배되는 방풍나물은 갯방풍과 식방풍 두 종류입니다.

동의보감에 방풍나물은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은 없다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방풍나물의 대표적인 효능은 중풍 예방입니다. 

방풍나물 뿌리에 정유, 다당류, 고미배당체, 유기산 등의 성분이 풍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방풍나물은 옛 문헌에 의하면 36가지의 풍을 다스린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중풍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안면마비, 근육 통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은 뼈가 아프거나 자주 시큰거릴 때, 또 팔다리가 쑤실 경우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 외에도 나이가 들면서 겪게 되는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봄철에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생길 수 있는 호흡기 질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거나 두통, 발한, 거담 등의 증세가 있을 때 방풍 뿌리를 먹으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방풍나물은 천식, 비염 등을 치료하는 데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신경을 완화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풍뿌리는 목욕재로 사용하면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봄철에 어린잎을 무쳐서 먹거나 , 장아찌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의 잎과 뿌리를 이용해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방풍나물의 뿌리로 술을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무침 요리법, 출처: TV조선 만물상

방풍나물은 소양인의 약재입니다.

몸에 열이 없는 사람이나 소음인 체질의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소화력이 약하거나, 손발이 차거나, 비장과 위장이 약한 분들은 많은 섭취를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봄철에 먹으면 좋은 방풍나물 먹고 건강한 한 해를 준비해보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좁쌀여드름 원인  (2) 2020.04.21
취나물 무침 효능  (0) 2020.04.06
방풍나물 효능 요리법  (0) 2020.04.03
도라지 효능  (0) 2020.03.30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03.20
자색당근 효능  (2) 2020.03.0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